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새소식

Home > 해외조달시장정보 > 정보광장 > 새소식

  •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해외조달시장정보의 이용 및 운영정책, 변경사항 등을 알려드립니다.
제목
KOICA 글로벌 원조사업 설명회
등록일자
2019/01/28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 KOICA는 31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해외 원조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글로벌 원조사업 참여전략 설명회’를 연다. 170조원 규모의 세계 공적개발원조(ODA) 시장에 국내 기업이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올해로 세 번째인 이번 설명회는 매회 500명 이상이 참석해 성황을 이루었다.

 

이번 설명회는 KOICA가 2019년 발주할 원조조달 사업에 대한 안내로 시작한다. KOICA의 올해 원조조달 발주 규모는 3,810억원, 입찰 예정 건수는 267건이며, 주요 분야는 보건의료, 행정제도, 교육이다. 해외 정보나 판매망이 부족해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기업은 KOICA 사업에 참여함으로 해외 정보를 얻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또, 국제 입찰 참여에 필수적인 ODA 실적을 쌓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이에 KOICA를 포함 원조조달사업 발주 기관에서 사업 계획과 참여 방법을 공유하는 이 설명회는 기업의 해외진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자리다.

 

◎ ODA기관 발주 계획과 우수 진출 기업 사례 공유

올해 설명회에는 정부의 무상원조를 담당하는 KOICA와 유상원조를 담당하는 수출입은행(EDCF) 뿐 아니라, 유엔조달기구인 UNOPS와 아시아개발은행(ADB)에서 각각 조달 현황과 기업의 참여방안을 공유한다. 한국조달연구원에서는 글로벌 ODA 조달시장 진출방안을 설명할 예정이다. 또 KOICA 사업을 발판으로 ADB, 세계은행과 같은 국제기구 사업을 수주하게 된 건화엔지니어링이 원조사업 입찰 시 고려사항과 공통 평가항목 점검 등 성공 노하우를 공유한다.

 

◎ KOICA 40개국 해외사무소장과 1:1 맞춤 컨설팅

설명회 이후에는 KOICA 40개국 사무소장과 해외 원조기관, KOICA 기업협력 프로그램 담당자로부터 1:1 맞춤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된다. 부스에서는 KOICA 해외사무소장으로부터 원조사업 진출 가능성 등 개별 기업 특성에 맞춘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기업이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의 생생한 현지 상황을 들을 수 있다.

 

설명회는 무료로 진행되며, 1:1 상담 사전신청은 27일까지 KOICA 홈페이지(www.koica.go.kr)를 통해 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운영사무국 02-535-0560 또는 KOICA 대표전화 1588-0434(내선 4번)로 할 수 있다.

 

KOICA는 개발원조와 일자리 창출, 국내 기업 해외 진출 활성화에 기여하는 상생의 개발협력을 이루기 위해, 앞으로도 국내 기업의 해외 ODA 사업 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