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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ICA에서 연간 3000억원대 ODA 입찰정보 한번에 검색
등록일자
2019/01/02

KOICA, 사용자 편의 강화한 홈페이지 전면 개편


- 일자리·원조사업 정보 한번에 검색 가능 … 경력증명 등 민원처리도 ‘원스톱’
- ODA평가보고서 등 공공정보 개방에 동참 … 44개 해외사무소 홈피도 연계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 KOICA 홈페이지가 사용자 중심의 ‘통합 웹 서비스’로 전면 개편됐다.

 

  KOICA는 전자민원(VOC) 서비스를 통합하고 정보접근성을 개선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소통을 강조한’ 새 홈페이지(www.koica.go.kr)를 31일 오전 9시부터 선보였다.

 

  개편된 홈페이지는 ‘사업 참여는 빠르게! 타깃 정보는 더욱 빠르게! 지식 공유는 한번에!’라는 기치 아래 필요한 정보는 한번에 해결 가능하도록 기능을 강화시켰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KOICA 대표 홈페이지 한 곳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 연간 3000억원대 ODA 입찰정보 한번에 검색

  이번 홈페이지 개편에서 가장 부각된 점은 KOICA 사업정보를 검색 한번으로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KOICA에서 시행하는 공적개발원조(ODA) 입찰은 앞으로 예정단계에서부터 홈페이지에서 검색이 가능해져 사업참여 희망자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KOICA는 연간 200건, 3000억 원 규모의 원조사업 입찰을 진행 중이다.

  새 홈페이지의 ‘입찰정보’는 KOICA의 전자조달시스템과 연동돼 있어 △입찰준비 △사전공고 △입찰공고 등 입찰상황은 물론 △연간발주계획 △하도급정보 △견적의뢰현황 등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 봉사단·코디네이터 등 일자리 정보도 집결
  KOICA와 관련된 ‘개발협력 채용·일자리’ 정보도 홈페이지 전면에 배치됐다. KOICA 직원의 신입·경력직 채용정보는 물론 월드프렌즈코리아(WFK) 봉사단, 개발협력 코디네이터, 분야별 현지 전문가 등 KOICA 사업과 관련된 모든 일자리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번 채용·일자리 정보 제공으로 KOICA가 추진 중인 국제개발협력 경력사다리도 한층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력사다리 : KOICA가 1단계(봉사단, 청년인턴으로 해외파견)-2단계(개발협력·봉사단 코디네이터, 다자협력전문가-KMCO 등으로 경력 쌓기)–3단계(KOICA, NGO, 국제기구 등에 최종 취업)로 운영 중인 인력양성 제도. 개발협력 분야에서 청년들이 경력을 쌓도록 기회를 제공 중이다.

 

◎ ‘지식서비스’에서 사업정보(1만2000건) 검색
  KOICA가 진행 중인 ODA 사업 정보는 ‘지식서비스’에서 모두 확인 가능하다. 분야별, 지역별, 형태별 사업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예비조사 △기획조사 △종료보고 △종료평가결과 문서가 원문 제공된다. 현재 등록된 사업정보는 1만2685건이다. 지금은 2018년 생산된 보고서만 검색 가능하지만 앞으로 제공 문서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식서비스’의 사업정보는 KOICA 사업에 참여하려는 민간업체나 NGO 또는 ODA 사업 연구자들에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공공정보의 민간개방을 확대하겠다는 정부 방침에도 호응하는 것이어서 의미가 크다.

 

◎ 경력증명 등 민원서비스 ‘원스톱’ 처리
  민원 업무프로세스도 ‘원스톱’으로 처리된다. 그 동안 전화, 팩스(off-line)와 e메일, 홈페이지(on-line) 이원화돼 있던 민원처리는 ‘고객과 통(通)’ 버튼을 통해 원스톱으로 처리된다. 그 동안 개별부서에서 수기(手記)로 처리했던 각종 증명서 발급은 물론 △공익신고 △국민제안 △개발협력상담(멘토와의 대화)이 모두 ‘고객과 통’에서 한번에 처리된다.

 

  아울러 KOICA 견학과 방문, 체육시설·도서관 등 KOICA 편의시설 이용신청도 ‘고객과 통’에서 해결 가능하다. KOICA는 ‘고객과 통’으로 민원이 접수되면 해당 업무 담당자를 배정하며 답변이 이뤄졌는지 여부와 결과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 응대 속도 향상은 물론 고객 만족도 개선도 기대하고 있다.

 

◎ 베트남, 필리핀, 르완다 … 해외사무소도 바로연결

  KOICA가 운영 중인 44개 해외사무소는 그 동안 홈페이지를 제각각 운영해왔다. 하지만 이번 홈페이지 개편으로 해외사무소의 홈페이지도 한번에 접속할 수 있게 됐다. 해외사무소의 연락처 및 주요사업, 공지사항 등을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할 전망이다.
  해외사무소 홈페이지는 국문․영문 서비스가 기본으로 지원되며 향후 현지어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 통합계정으로 인증 간소화 … SNS 계정으로 로그인
  KOICA는 청각․시각장애인의 홈페이지 사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개편 이후 3개월 안에 웹 접근성 인증기관으로부터 관련 인증도 받을 예정이다.
※웹접근성이란 : 장애인이나 고령자가 웹사이트 정보를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시각, 청각, 인지(난독, 난산 등)을 고려해야 함

 

  또 누구나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공공아이핀을 폐기해 인증절차를 간소화했으며 대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과 연동해 스마트 회원가입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1인 1계정’으로 사이트가 연동돼 KOICA 홈페이지에 가입하면 △ODA 도서관 △지구촌체험관 등 KOICA 유관 홈페이지는 모두 접속이 가능해진다. 이를 위해 KOICA는 이번 개편 과정에서 종전 38개 홈페이지를 24개로 통합했다. 개편된 홈페이지는 스마트폰 등 각종 통신기기에서도 동일하게 이용 가능하다.

 

  이미경 KOICA 이사장은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KOICA 홈페이지 구축으로 다양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정보를 필요로 하는 모든 이들과 적극 공유하겠다”며 “KOICA 홈페이지가 일방적인 정보전달이나 단순 홍보용이 아닌 국민들과 소통하는 또 하나의 채널로 가동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 KOICA (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KOICA는 지난 1991년 설립된 이래 르완다, 요르단, 캄보디아, 페루 등 44개국에서 교육, 보건·의료, 공공행정, 기술·환경·에너지, 농림수산 분야에서 프로젝트 사업, 국내초청연수, 전문가파견, 해외봉사단 파견, 개발 조사, 인프라 구축, NGO 지원, 재난복구지원, 국제기구협력사업 등을 하는 대한민국 대외무상협력사업 수행기관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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