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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정보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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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폴란드 신공항 건설 추진 관련 동향
등록일자
2017/04/12

 □ 정보출처 : Daily News(4.4일자), 지엔느닉(Dziennik) 일간지, 경제포털 Interia.pl(4.5일자)

 

 1. 슈미트(J.Szmit) 폴 인프라건설부 차관 발언 내용 (Dzinnik 일간지 인터뷰)

 

  가. 폴란드 항공시장 동향

 

    o 최근 수년 간 바르샤바 쇼팽공항이 중남미와 아시아를 연결하는 중유럽 주요 환승공항으로 부상하고 있는 등 2016년 폴란드 전국 공항 이용객수는 전년 대비 12% 증가한 3,400만 명을 기록했으며, 2030년까지 전체 승객 수가 6,0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비할 신공항 건설이 불가피한 실정임.  

 

    o 폴란드 항공시장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 폴란드 국영 LOT 항공사는 2020년까지 자사 항공이용 승객이 1,0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를 대비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음. 
      - 신형 비행기 도입, 조종사 400명 및 승무원 1,000명 추가 확보 계획   
       * 2016년 폴란드 국영 LOT 항공 탑승객 550만명, 영업 흑자 4,500만유로 

 

  나. 신공항(Central Air Terminal / Centralny Port Lotniczy : CPL) 건설 추진

 

    o 폴란드 정부는 전국으로부터의 접근성이 우수한 지역을 선정하여 신공항(CPL) 건설을 추진 중이나, 2014-20년 기간 폴란드에 배정된 인프라 건설 목적의 EU기금은 지방공항 현대화사업을 위해 편성된바, 이에 따라 신공항(CPL) 건설을 위해 상기 목적의 EU기금을 전용하기 위해 EU집행위의 승인을 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o 따라서, 300억 즈워티(약 75억 달러)로 예상되는 사업 자금의 대부분은 정부 예산이 아닌 해외금융시장에서 조달하고, 일부 액수는 국내 기금 및 해외 투자자 조달 방안을 검토 중임.

 

    o 또한, 신공항 배후시설 확보 차원에서 필요한 도로 및 철도망 건설에 필요한 자금은 차기 EU기금 인프라 건설부문 협상을 통해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폴란드 인터넷 포털 Interial.pl은 정부 소식통을 인용하여, 폴란드 경제개발부 산하에 신공항 건설 추진단장 직책을 신설할 계획이며, 전 국고부차관이 동 추진단장에 내정되었다고 보도함.
        - 동 포털은 순수한 신공항 건설에 200억 즈워티(약 50억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며, 전체 필요 자금의 75-80%는 EBI, EBOR 등 국제금융기관을 통해 조달하고 나머지 일부는 폴란드개발기금(Polski Fundusz Rozwoju)과 기타 투자자(공항관리공단 등)를 통해 조달할 계획이라고 설명
        - 또한, 신공항 완공까지는 향후 9-12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

 

  다. 기존 공항 활용 방안      
    
    o 신공항(CPL) 완공 이후 기존 바르샤바 쇼팽공항과 모들린공항을 폐쇄할 계획은 없으며, 이들 2개 공항이 바르샤바 시내와의 근접성이라는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영국 런던의 London-City 공항과 같은 비즈니스 승객 전용 공항 및 저가항공사 전용 공항으로 지속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쇼팽공항은 바르샤바 시내(남쪽)에 위치한 폴란드 최대 국제공항이며, 모들린공항은 바르샤바시 외곽(북쪽)에 위치한 주로 저가항공사가 취항 중인 보조공항임. 

 

    o 신공항 건설과 기존 공항 활용 계획은 현 정부가 장기적, 경제적 관점에서 충분한 분석과 타당성 검토를 거쳐 추진 중이므로, 수년 후 정권교체 상황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사업 철회 또는 전면 백지화 사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임.  

 

 2. 밀차르스키(R.Milczarski) LOT항공사 사장 발언내용 (Daily News 보도)

 

    o 신공항 건설은 중유럽 허브공항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며, 공항부지는 고속도로와의 접근성과 철도와의 연결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될 계획임.

 

    o LOT 항공사는 향후 급증하는 승객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항공기, 기장 및 승무원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며, 동 차원에서 최근 장거리 노선 투입을 위한 최신형 보잉 787-9 Dreamliner 기종 4기의 구매 협상을 마친바 있음.

 

    o 787-9 기종은 LOT가 이미 보유한 6기의 787-8 기종보다 많은 294개의 좌석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연료 효율성이 뛰어나고 CO2 배출량과 소음도 구형에 비해 적은 최신형 비행기임.

 

    o 계약을 마친 787-9기종 4대는 2018.3-6월 기간 순차적으로 도입되어, 주로 뉴욕, 시카고 등 탑승객이 많은 장거리 노선에 취항할 예정임.

 

    o LOT 항공사는 현재 국내 및 해외 63개 도시 연결편을 운항 중인바, 2017년 상반기부터 미국의 LA와 Newark, 카자흐스탄의 Astana, 러시아의 Kaliningrad, 독일의 Stuttgart, 스웨덴의 Gothenburg 노선에 신규 취항하며, 7월부터는 현재 주 3편인 바르샤바-서울 노선을 주 5회로 증편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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