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조달 단계별 진출가이드

조달마케팅 단계

조달거래선이란?
해외입찰 참가 또는 진출 시, 현지 영업력과 입찰수행능력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우리 중소기업들의 경우, 유망한 현지 주계악업체, 벤더, 조달우대 중소기업, 에이전트를 발굴 및 마케팅을 통하여 납품 및 협력파트너 관계를 유지하는 일은 진출 초기 단계에서 필수임
주계약업체
현지 조달/수요기관을 대상으로 대규모 입찰 및 계약에 성공수주한 조달업체
조달벤더
조달기관에 사전에 등록하여 입찰참가자격 라이센스를 획득한 조달업체
입찰에이전트
저개발 또는 개방도상국 국제입찰 시 재원이 자국 정부일 경우, 자국업체 또는 자국 에이전트에게만 입찰참가 자격을 제한하는 사례가 많으며, 외국업체 자체가 현지의 기관,인맥 또는 정보의 접근 자체가 쉽지 않으므로 현지 입찰에이전트을 많이 활용
미조달우대중소기업(Small Business Program)
미연방정부는 자국 중소기업 성장지원을 위하여 중소기업들에게 입찰 및 하청 참여시 각종 특혜를 부여. 모든 연방산하 기관에 일정비율(25%) 이상의 중소기업제품을 제품을 의무 구매
  • 8(a) Program: 사회/경제적 약자 소기업 조달지원제도
  • Woman-owned Small Business: 여성소유 중소기업 조달지원제도
  • HUBZone: 낙후지역 중소기업 조달지원제도
  • Veterans: 퇴역군인기업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
GSA 스케줄 컨트렉터
미조달청이 연방기관들의 물품 및 서비스 조달을 위하여 통합 활용하고 있는 전자조달 공급단가계약망인 GSA 스케줄 공급 라이센스 획득업체. 최근 우리나라 중소제조업체들의미조달진출 잠재적 거래처로 주목
  • 현지 컨트렉터(스케줄 홀더)를 대상으로 우리 중소기업이 물품을 공급함으로써, 우회적 미정부조달진출이 가능
  • 구매과정에서 반복적 입찰과정이 생략되고, IT, 사무용품, 의료장비, 전자기기, 가구 등 대표적 구매품목이 우리나라의 수출강세 제품과 일치
조달거래선발굴
현지 조달거래선을 발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달거래선발굴
진출방법 준비내용
주계약업체 해외조달시장정보 주계약업체 정보 또는 낙찰정보 메뉴 검색 및 활용
조달벤더 해외조달시장정보 벤더정보 메뉴 검색 및 활용
입찰에이전트 해외조달시장정보 에이전트 메뉴 검색 및 활용
미조달우대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정보 조달우대중소기업 메뉴 검색 및 활용(구축예정)
GSA 스케줄 컨트렉터 해외조달시장정보 GSA스케줄 컨트렉터 메뉴 검색 및 활용(구축예정)
조달마케팅 방법
현지 조달거래선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수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MAIL 마케팅
  • 발굴된 현지 조달업체를 대상으로 자사 품목의 상품 카탈로그 및 회사소개서를 동봉
조달관련 전시회 사업 참가
  • 중소기업청, 산자부, 조달청 등 FOSE, GSA EXPO 등 미정부전시회 지원 사업 참가 및 홍보 수행
시장개척단, 조달상담회 참가
  • 중소기업청, 산자부, 조달청 등 수출유관기관의 컨트렉터 초청 상담회나 시장개척단 사업 참가